사용자 삽입 이미지

Microsoft student Partners 운영사무국


내가 가장 존경하는 사람들의 말말말 혹은 일화들 Top 10 - (2)

 -- 개인적으로 존경하는 인물이 너무 많아서
     컴퓨터 전공이라 이 분야 사람이 많네요. ---
ㅎㅎㅎ
     
    

6. 앤디 그로브
(인텔 창시자)

‘앤드루 그로브의 성공조건 5가지’


1.오직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하는 편집광이 살아남는다.


2.직원들이 수긍할 만한 포상과 징계 제도로 동기를 부여한다.


3.기업 경영에서 ‘자기만족’은 가장 큰 적이다.


4.새로운 문제에 부딪히면 이전에 알고 있던 모든 것을 잊어버려라.


5.져야 하는 논쟁에서는 기꺼이 져라.



7. 스티브 케이스

스티브 케이스는 새로운 상업적 범주로 자리잡은 자동차, 텔레비젼, 컴퓨터 산업의 가장 뛰어난 개척자들의 내력을 상세히 연구하며, 그들의 문제점을 자세히 파악하였다. 이를 통해 창업에서 경영에 이르는 과정의 변화가 생각보다 비교적 수월한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원래 한 5년 전쯤에 가지고 있던 생각이 아이디어로 떠올랐습니다. 내 자신에게 이렇게 말했지요. 모든 것을 내가 직접 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고 실질적으로 내가 꼭 해야 하는 일은 하나도 없다고 가정해서 거기에 맞춰 일을 조직화시키면 어떨까 하고 말입니다. 이런 생각을 실행에 옮기는 데는 좀 시간이 걸렸지만, 나중에는 절대적으로 옳은 생각이었다는 것이 증명되었지요.”

“이 방법을 제대로 시행하기 위한 비결은 별다른 것이 아닙니다. 중요한 문제는 훌륭한 인재를 영입하는 거지요. 진정으로 확신을 주고 믿음을 주는 그런 인재들 말입니다. 한 사람은 이것을 책임지면, 또 다른 사람은 저것을 책임지는 식으로 일을 조직합니다. 내가 책임져야 하는 일을 하나도 남기지 않고 말이지요.”

“이렇게 하면 CEO으로서의 임무는 변화합니다. 얼마나 많은 일을 했는가 혹은 얼마나 많은 결정을 내렸는가에 근거한 평가 대신에, 얼마나 많은 핵심적인 결단을 내렸는가로 그 기여도를 평가받게 되지요.

“이러한 새로운 방식에서 내 역할이야말로 신설 기업에서 선두주자로 서게 되는 열쇠입니다. 그러나 그 자리는 또 다른 마음가짐을 요구하는 일이기도 합니다. 어떤 문제가 생기면, 이렇게 되물어야 합니다. ‘내가 꼭 개인적으로 처리해야 되는 일입니까?’ 알고 보면 거의 언제나 아니었습니다. 내가 처리해야 하는 일도 물론 있기는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문제는 그럴 필요가 없었지요.”


아마도 케이스가 성공할 수 있었던 두 가지의 커다란 요소는 ‘열정과 편집증’이라고 할 수 있다. 그에게는 이 두 가지를 열렬히 신봉하는 정당한 이유가 있었다. 케이스가 수년 전에 마이크로소프트 사장인 빌 게이츠를 방문했던 것은 지금도 유명한 일화이다. 이 실화에 따르면, 당시 게이츠는 케이스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

“우리는 AOL의 20%를 매입할 능력이 있습니다. 100%를 인수할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AOL를 사장시킬 수도 있습니다.”

컴퓨터 산업의 리더가 내뱉은 이 같은 말은 그에게 성취하고자 하는 일에서 눈을 떼지 말아야 한다는 것뿐만 아니라, 그 잠재적인 가능성이 어떻든 경쟁사에 대비해서 끊임없이 연구에 몰두해야 한다는 것을 다시 한번 확신 시켜주었다.


“이러한 정황으로 미루어 편집증적 감각을 갖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이런 얘기는 다른 사람들에게 많이 들으셨겠죠. 기업이 자기 만족에 빠지게 되는 날이 바로 끝이 보이지 않는 깊은 수렁 속으로 떨어지는 날이 될 것입니다. 이곳은 치열한 경쟁이 난무하는 시장이며, 급속도로 변화하는 시장입니다. 자기 만족에 빠지게 되면 훌륭한 사람들을 끌어당길 수 없습니다. 그들은 따분함을 느끼고 실망스러워하다가 결국은 달아나게 될 테니 말입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휘청거리는 거인이 될 것입니다. 창창한 미래가 기다리기는커녕 전성기는 이미 과거 속에 묻혀 버린 덩치가 커다란 거인 말입니다.”


AOL은 훌륭한 인재를 영입하고 그들을 유지했기 때문에 성공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직원과 회의했던 사람들에게서 그들의 지성과 열정에 커다란 감명을 받았다는 말을 전해 듣는 것이 내 기쁨이지요.

열정은 대단히 결정적인 요소이다.

자신의 일에 대해 확신이 있을 때, 그것이 중요하다고 스스로 믿을 때, 비로소 자신이 아주 중대한 과업을 맡고 있는 개척자 같은 느낌을 받게 됩니다. 물론 실수를 할 수도 있지만, 그들은 충분한 에너지와 헌신적인 태도로 그 실수를 충분히 극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로운 산업에서 인내력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소위 지식인이라고 불리는 이들이라 할지라도, 일이 어렵다고 또는 장벽에 부딪쳤다고 두손들고 물러나거나 그만두는 경우가 많거든요. 그렇지만 항상 ‘좋아, 우리는 견뎌냈다. 그것이 중요하다.’라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문제에서 AOL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다름아닌 인내심이었다. 이것은 생존의 문제였던 것이다.


케이스 인내심과 더불어 미래를 제대로 전망하는 힘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새로운 산업에서 어느 정도 영향력을 갖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균형을 맞추는 것이 필요하지요. 한편으로는 열정을 가지고 모든 사람이 연결되는 사회를 이룰 수 있다는 가능성을 믿어야 합니다. 그러나 약속의 땅을 기다리기만 할 뿐, 그곳에 도달하기 위해서 한 걸음씩 나아가야 한다는 사실을 망각한다면 결코 그곳에 다다르지 못할 것입니다. 그래서 미래와 열정에 대한 균형을 잃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 한편으로는 실용적인 접근법을 만들어야 합니다.


8.
윌리엄 헤이즐틴

- 인간 유전자 정보를 이용한 의약품 개발


나는 현실적인 면에 관심이 있었다.

나는 인간의 삶에 뭔가 변화를 주는 일을 하고 싶었다.

나는 지금도 인간의 생명에 대한 순수 연구를 하고 있다.

하지만 그런 연구에는 목적이 있다. 내 목표는 인간의 삶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그래서 회사 경영과 연구를 병행한다.


지금은 지식 경제 사회이다. 지식이 중요한 열쇠다.

기술의 성공 여부를 판단해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기술적 이해뿐만 아니라 직관력도 필요하다.

기술의 가장 큰 쟁점은 '누가 고객인가' 이다.

나는 평생동안 환자를 고객으로 여겼다.

하지만 내 경쟁사들은 대부분 제약회사를 고객으로 여겼기 때문에 당황스러웠다.

대부분의 경쟁회사들은 과학자가 아닌 사람들이 운영했으니 당연한 것이다.

그들은 사업적인 방식으로 어떻게 하면 돈을 빨리 버는가를 생각했다.

그러나 그건 중요한 것이 아니다.


나는 나보다 더 뛰어난 사람을 고용하려고 애쓴다.

CEO는 자신보다 더 뛰어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찾아야 한다.

그런 사람이 회사에 가장 필요한 사람이다.


9.
스코트 맥닐리

- 많은 CEO들은 일이 단순히 직업 이상의 의미를 갖고 있다고 한다. 당신도 그런가?

It's work. 그 사람들은 돈을 안주면 일이라고 말을 안한다.

지금은 처음 시작했을 때만큼 재미있지 않다. 그때가 더 보람 있었다.

가장 안전한 자만이 아무것도 안한다는 말이 있다.

사람들은 불안정해서 날마다 뭔가를 증명하거나 놀러가든지 해야 한다.

좋은 건 내가 불안정성을 부정적이 아니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이다.

그 점이 실패와 성공의 차이다.



직원들은 짜증나는 분위기보다 신나고 재미있는 직장을 원한다.

나는 직원들에게 재미있을 거라고 장담한다.

재미있을 때까지 계속 괴롭히는 것이다.



SUN의 모든 직원들은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업의 낡은 규칙을 깨버리길 원한다.

그리고 남들이 귀기울일 만한 뭔가를 찾는다. 그래서 회의에 많은 시간을 들인다.


10.
Jack Welch

그는 무슨 일을 하든 열정적으로 한다.(Work Hard, Play Hard.)


최상위 20%, 핵심인력 70%, 최하위 10% (매년 엄격한 평가, 최하위는 해고)


크로톤빌 리더십센터 - 새로운 아이디어 / 현실에 부딪히며 꿈을 키워가도록 교육


사업보다 사람이 중심이다.


변화는 사업의 생명을 유지하는 중심이다. 변화가 있어야 그 회사는 원하는 이가 있고, 뭔가 도전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 미래는 아무도 모르지만 변화는 기회를 가져다 준다.


사회적 책임은 사람마다 그 의미가 다르다. 나에겐 '승리(Win)'를 뜻한다. 승리하는 회사가 되어야 한다. 오직 높은 이윤을 내는 기업만이 사회적 책임을 질 수가 있다.


CEO의 진정한 역할은 Lead, 가장 중요한 자질은 Passion.

신고
분류없음 l 2007.04.06 21:25
1 2 3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3)

달력

«   2017/06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get rsstistory! Tistory Tistory 가입하기!

티스토리 툴바